세계 소비자들 “인류가 지구를 구할 수 있을까?” 질문의 답은?
민텔 보고서, 기대감 매년 감소 올 47%만 “가능”…“기업 환경지표 강화” 필요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최근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인류가 지구를 구할 수 있다는 믿음을 잃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 세계 소비자 대부분이 지구의 미래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확신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기업은 브랜드를 통해 지표를 통한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에 더 신경 쓰고 소비자가 보다 지속 가능한 선택을 하도록 장려해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글로벌 리서치 기관 민텔이 9월 30일 발표한 ‘24-25 글로벌 지속가능성 전망 보고서’에서 이같은 조사결과가 나타났다. 이 보고서는 미국, 브라질,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중국, 인도, 일본 등 글로벌 주요 10개국의 소비자 1만 명을 대상으로 환경 및 사회적 우선순위, 구매 행동, 참여도, 지속가능성 주제에 대한 이해 수준을 추적 및 분석한 컨설팅 수준의 종합 보고서다.
이날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자신의 행동이 환경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믿는 소비자의 수는 2021년 51%에서 4% 포인트 하락해 2024년에는 47%로 줄었다. 또한 전 세계 소비자 중 ‘지금 행동하면 지구를 구할 수 있는 시간이 아직 있다’고 답한 비율도 4년 동안 7% 포인트(2021년 55%→2024년 48%) 감소했다.
영국(54%→44%)과 독일(49%→36%)에서도 이러한 신뢰도가 급격히 감소했으며, 독일은 조사 대상 국가 중 지구를 구할 수 있는 시간이 아직 남아 있다는 믿음이 가장 적었다. 또한 국가에 대한 신뢰도도 낮은 수치를 보인다. ‘내가 살고 있는 국가가 기후 변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글로벌 소비자 수치는 독일(45%→40%), 영국(44%→40%), 미국(46%→39%)에서 모두 부정적인 수치를 보였다.
이에 비해 중국은 다른 주요 국가와 상이한 추세를 보여줬다. 중국은 소비자 수준에서 가정용 태양광과 전기차를 대대적으로 채택하고 정부 차원에서 막대한 투자를 단행한 덕분에 긍정적인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약 78%가 ‘내가 살고 있는 국가가 가능한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하기를 바란다’는 의견에 동의한다고 답했으며, 이는 애국심이 어떻게 지속가능성 추진력을 만들어 내는지 보여주는 흥미로운 사례다.
보고서에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확신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오히려 환경 및 기후 활동가의 역할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러한 증가는 미국에서 두드러졌으며, 2023-2024년 사이에 7% 포인트나 상승(36%→43%)했다. 민텔 컨설팅의 수석 트렌드 컨설턴트 리차드 코프(Richard Cope)는 이런 상황에 대해 “극한의 기후재해 증가, 잇따른 기후변화협약 관련 언론 보도, 환경 운동가의 활동 등 행동주의, 법적 도전, 법안은 모두 소비자의 권리를 교육하고 브랜드가 해야 할 일과 그린워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리차드는 그러나 “일부에서는 이런 교육 강화가 오히려 낙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전 세계 소비자의 3분의 1 이상(35%)이 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이 수치는 2021년 이후 더 개선되지 않고 있으며 특히 절반에 가까운 소비자가 불신을 표명하는 유럽에서는 브랜드에 큰 도전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브랜드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가 지속가능성을 위한 표시 또는 라벨 유형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는 제품에 환경 영향을 표시하는 체계로 전 세계 소비자의 30%가 선택했다. 그다음으로 가장 많이 찾는 것은 제품이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27%)로, 기후 위기와 그 해결책에 대한 인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기후 변화로 인한 살인적인 폭염과 오염이 공중 보건 위기로 발전함에 따라, 가능한 한 개인의 건강을 지속 가능한 제품의 혜택으로 포지셔닝하고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브랜드의 지속가능성 캠페인이 더 효과적이려면 전체 환경에 대한 혜택보다 효율성, 검소함, 개인적 차원의 웰빙 측면에서 소비자에게 주는 혜택을 보여주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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