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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시장 ‘메타광고’ 지출 금액 24년 총 17억5000만 달러 돌파

센서타워, ‘디지털 광고 인사이트’ 보고서 발표…쿠팡·삼성·테무 순 “쇼핑 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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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5.01.19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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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타워가 ‘2024년 한국 시장 디지털 광고 인사이트’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시장의 메타 디지털 광고 총 지출 금액은 17억5000만달러, 총 노출 수는 약 4800억 건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자료=센서타워>

 

[세계미래신문=장화평 기자] 20241월부터 11월까지 메타의 주요 광고 채널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한국 시장의 총 디지털 광고 지출 금액은 175000만달러에 이른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총 노출 수는 약 4800억 건에 달했으며, 가장 많은 노출 수를 기록한 카테고리는 쇼핑인 것으로 집계됐다. 광고주 기준으로는 쿠팡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4년 한국 시장 디지털 광고 인사이트보고서를 117일 발표했다. 이날 발표한 보고서에는 2024년 한국 시장의 디지털 광고 지출과 노출 수를 비롯해 게임, 쇼핑, 건강 & 뷰티 등 인기 카테고리가 한국 시장에서 거둔 디지털 광고 성과와 주요 광고주 등이 포함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41월부터 11월까지 한국 시장에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플랫폼의 디지털 광고 지출은 매월 증가해 202411월에는 20241월 대비 1.6배에 달하는 2억달러에 달했다. 인스타그램 플랫폼의 성장은 페이스북에 비해 더 두드러졌다. 광고 지출이 증가함에 따라 2024년 한국 시장에서 인스타그램의 누적 노출 수가 3240억 건을 넘어서며 페이스북 누적 노출 수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를 기록했다.

 

2024년 한국 시장의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광고 채널에서 쿠팡으로 대표되는 쇼핑 브랜드와 에이피알로 대표되는 FMCG 브랜드의 디지털 광고 노출 수가 각각 전체 광고주 노출 합계의 34%14%를 차지하며 가장 많은 디지털 광고 노출 수를 기록했다. 그 뒤를 이어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구직 & 교육, 게임 광고주가 각각 10%, 9%, 7%의 노출 점유율을 기록했다.

 

2024년 한국 시장에서 브랜드들의 디지털 광고 노출 순위는 현재 한국 리테일 업계의 주요 트렌드와 소비자 선호도를 잘 반영했다. ‘쿠팡20241월부터 11월까지 한국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채널에서 147억 건의 디지털 광고 노출 수를 기록하며 브랜드 노출 순위 1위를 차지했다. 기술 분야의 삼성‘LG’, 건강뷰티 분야의 올리브영에이피알등 한국 브랜드도 상위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이커머스 브랜드 테무알리바바’, 기술 브랜드 어도비등 해외 브랜드도 상위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쇼핑은 여러 카테고리 중 광고가 가장 많은 브랜드 카테고리로, 쇼핑 브랜드는 20241월부터 11월까지 한국 시장의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플랫폼 디지털 광고에 총 57000만달러를 지출했으며, 이는 전체 광고 지출의 33%를 차지했다. 광고 노출 수의 경우 20241월부터 11월까지 쇼핑 브랜드는 한국 시장에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플랫폼의 디지털 광고 노출 수가 각각 1000억 회와 590억 회를 돌파했으며, 총 노출 수는 1600억 회에 달했다.

 

경쟁이 치열한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게임 제작사는 사용자를 빠르게 확보하기 위해 20241월부터 11월까지 광고 노출을 점진적으로 늘렸다. 그 결과, 202411월 인스타그램 플랫폼의 광고 지출은 20241월의 4배 수준으로 증가했다. 광고 채널의 경우 202411월 한국 시장에서 인스타그램 채널에 게재된 모바일 게임 광고 노출 수는 페이스북의 약 3배에 달했다. 두 플랫폼 모두 1000회 노출 당 비용은 약 3.6달러였다.

 

하비(Habby)’는 한국 시장의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플랫폼에서 20억 건의 디지털 광고 노출을 달성하며 해당 기간 동안 한국에서 가장 많은 디지털 광고 노출을 기록한 게임 제작사로 기록됐다. 이는 신작 게임 카피바라 고(Go)!’의 강력한 프로모션 덕분에 가능했다.

 

2024년 한국 시장의 리테일 브랜드 디지털 광고 트렌드, 인기 카테고리, 주요 집행 채널, 그리고 주요 브랜드에 대한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비롯해 쿠팡’, ‘하비’, ‘올리브영의 광고 채널 선택 전략과 오디언스 페르소나 등을 포함한 사례분석은 ‘2024년 한국 시장 디지털 광고 인사이트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리포트 전문은 센서타워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한편 2013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된 센서타워는 트위터(Twitter), 유니티(Unity), 텐센트(Tencent), 에이치비오(HBO) 등 글로벌 디지털 기업으로부터 신뢰받는 업계 최고의 데이터 분석 회사로 자리매김했다. 최근 센서타워는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data.ai (옛 앱애니)를 인수함으로써 디지털 경제 업계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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